LTV와 DTI 계산??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헷갈리면 정리해보자

2021. 10. 11. 19:56기타/부동산

728x90
반응형

LTV와 DTI 계산??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헷갈리면 정리해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용어들 중 헷갈리고 이해가 좀처럼 되지 않은 것에 대해 다시금 풀어서 이해해보는 타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 한참 알아보는 중인 분들이라면 더욱이 챙겨보기에 좋은 정보 정리가 될 것으로 보이니 이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답답함을 느껴보고 있는 분들은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알아보게 될 용어들은 바로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입니다.

어떠한 뜻을 가지고 있고 어떤 식으로 계산을 해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우선 주택담보대출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주택이나 부동산을 구매하게 될 때 대부분이 은행에서 주택자금의 일부를 빌리게 되죠. 이때 대출을 받아보게 된 사람은 빌린 돈을 잘 갚아내겠다는 의미로 자신의 집을 약속의 징표처럼 걸게 됩니다.

돈을 빌려주면 제때 갚겠다 갚지 못한다면 집을 팔아서 팔겠다 라는 뜻으로 약속을 하게 되는 것과 같답니다. 이를 주택담보대출이라고 일컫습니다. 


그럼 이러한 대출이 진행되기 위해선 일단 그 전에 판단해볼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해지겠죠.

그 기준을 오늘 알아보려고 하는 어렵다는 용어로 다가오는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로 바라보면 됩니다. 



LTV와 DTI 계산??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중 LTV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게 되는 상황에서 인정되는 자산가치의 비율을 뜻합니다. 

대출을 진행할 때 개인의 소득은 고려하지 않지만 담보주택의 가치를 보게 된답니다.

잔금 납부 시점에서는 모두 상환되어야 하는 것이 조건이고 이때 중도금대출은 주택담보대출로 전환됩니다.

대신 전환이 진행될 때 DTI와 DSR 등과 같은 기준에 따라서 액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조건도 있답니다.



대출한도는 주택가격 곱하기 LTV라는 공식 아닌 공식을 많이 보았는데 집을 담보로 몇 프로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대출한도를 알아보는 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 등과 같이 지역에 따라서 이 값이 달라질 수 있답니다.

3억짜리의 아파트를 보며 바라봤을 때 LTV가 50%라고 한다면 3억 X0.5%가 되어 대출한도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중 DTI가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는 총부채상환비율이라고 하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 소득에서 주택대출원리금 상환액 그리고 기타부채에 대한 연간 이자 상환액이 차지하게 되는 비율이랍니다.

그러니까 빌리는 사람의 소득을 기준으로 보고 대출한도를 계산하게 되고 버는 만큼 빌려준다 이런 식으로 바라보게 되는 용어라고 할 수 있죠.



연봉이 3천만원이다 했을 때 DTI가 50%라고 한다면 대출의 규모는 1년에 1500만원으로 제한된다는 식으로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중 마지막 DSR은 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을 뜻합니다.

연소득에서 모든 대출의 원금 그리고 이자를 다 더해서 나온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게 되는 비율을 말한답니다.

어떻게 보면 DTI와 비슷해보여 헷갈릴 수 있지만 모든 대출의 원리금을 포함해서 계산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조건이 더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LTV와 DTI 계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