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취득세와 부동산취득세율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1. 5. 28. 21:11기타/부동산

728x90
반응형

부동산취득세와 부동산취득세율에 대해서 알아보자!

 

 

부동산 취득세 핵심내용 확인하기!


안녕하십니까! 집값 상승을 막기 위한 강력한 규제가 이어지면서, 아시다시피 양도소득세 및 부동산 취득세 비율이 올랐습니다. 2020년인 지난해에 비해서도 또 조금 달라졌기 때문에, 매번 개정될 때마다 미리 챙겨두시는 것도 좋겠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뀐 것인지 이 글에서 간략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일단 2020년 8월 기점으로, 기존 세율은 1%에서 4% 정도였으나 현재 최고세율이 12%로, 이전과 비교하면 12배 정도가 상승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집이 한 채인 것이 아니라 두 채거나 세 채 이상인 경우에는 이 세율이 더 높아진다고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2주택자의 경우 8%이고, 3주택 이상을 갖고 계신 분들은 12%입니다. 법인 역시 3주택자와 마찬가지로 부과됩니다.

또 하나 아셔야 할 것은, 조정대상지역 안에 있는 주택이면서 3억 원 이상의 집을 증여할 때입니다. 이 경우 부동산 취득세 세율이 3.5%->12%로 대거 인상됩니다. 상당히 높은 인상률인 만큼, 사전에 잘 파악해두시고 의사결정을 하시는 편이 현명하다고 하겠습니다.

아파트 외에 다른 부동산도 과세 대상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당연히 과세 대상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빌라를 포함한 다른 형태의 주택이 있겠으며, 토지와 기계 정비, 차량, 선박 심지어 항공기까지도 적용 대상이니 이 경우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시는 게 좋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법이 다소 복잡하지 않을까 걱정하시지만 사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요즘은 계산기가 워낙 잘 나오기 때문에 매우 손쉽게 산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단 계산해보기 전에 해보셔야 할 것은, 주택 취득 시 거래대금이 6억원 이하인지, 6억 원~9억 원 사이인지, 혹은 9억 초과인지의 여부를 따지는 것입니다.

6억 이하라면 1%이지만 6억~9억에 해당할 경우 1.01%~3%로 늘어나며, 9억 넘는 고가주택은 3% 적용입니다. 다른 형태의 건물, 농지 등도 농민이냐 여부에 따라 부과되는 세율에 차이가 나는 등 조금씩 변동이 있으므로 본인이 해당하는 상황에 맞는 것으로 계산을 해보셔야 합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는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셔도 되고, 아니면 위택스 같은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정보 입력란에는 집의 면적, 실거래가 정도를 기재하시면 충분합니다. 위택스를 예로 들면, 본인인증 및 로그인하셔서 순서대로 절차를 진행하신 후에 거래 조회를 하시면 되고, 여기서 다이렉트로 취득 신고까지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납부를 정상적으로 하셨다면 확인서도 출력하셔야만 합니다. 만일 등기소에 영수증만 첨부한다면 간혹 반려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간편하게 산정하고 납부까지 하시려면 위택스 이용해보셔도 좋겠습니다.

반응형